본문 바로가기
전략적 글쓰기

1일 1포스팅이 대신 전략적으로 글을 써야 하는 5가지 이유

by 스피커 안병조 2024. 2. 5.
728x90
반응형

 

숙제는 학창 시절 때 필요했던 거죠.

사실 저는 학창시절에도 의문이었습니다.

"이 숙제는 누굴 위한 숙제일까?"

"진짜 내 삶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제가 내린 결론은 학교 시스템상 편하게 학생들을 줄을 세우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

그런데 거기에 의문을 던지지 않고 당연하게 살아왔던 분들이 

수많은 마케팅 컨설팅 회사의 꼼수에 넘어가서

여전히 숙제하듯 1일 1 포스팅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블로그/티스토리 이제는 숙제가 아닌, 전략적으로 글을 써야 합니다.

 

1. 자기가 편한대로 쓰지 말자.

 

2024년 대부분의 SNS 로직이 변경되고 있어요.

그건 바로 정보제공자 중심이 아닌 '검색자'중심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

그러니, 키워드 분석도 하지 않은 채, 

본인 마음대로 제목을 정하고,

본인 마음대로 내용을 적는다면, 상위노출을 떠나서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2. 1일 1포스팅의 늪에서 빠져나오자

 

1일 1 포스팅하면 제일 좋은 건 사실이에요.

그런데 그건 양질의 글을 포스팅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적용됩니다.

포스팅했던 내용들을 쭉 돌아보세요.

'검색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인가요?

아니면 나만의 일상, 나의 경력 자랑 등으로 도배되어 있나요?

사람들은 나의 일상, 나의 경력 등이 궁금하지 않아요.

특히 "이렇게 해서 전 월 1,000만 원 벌어요" 이런 자랑 제일 싫어해요.

디테일하게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절대 천만 원 벌 수 없어요."라는 제목과 함께

정말 찐 정보가 담겨 있다면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밖에 없어요.

만약 매일 글을 쓰는 것만으로 상위노출될 수 있다면,

저는 하루에 1,000개도 넘게 쓸 겁니다. 

 

 3. 쉽게 쉽게 하려고 하지 마세요

 

포스팅 열심히만 하고 있었다면 스탑!

지금부터는 나와 비슷한 글을 올리고 있는 사람들의 포스팅을 구경해야 해요.

그들이 왜 상위노출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게 필요합니다.

전략적 글쓰기가 필요하다는 말이죠.

쉽게 말해, 여러분이 검색했을 때 그들은 노출이 되고,

나는 왜 노출이 되지 않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그런데 파악하는 게 쉽지가 않죠?

그렇다면 그들이 썼던 방식 그대로 써보세요.

대신, 자기가 찍은 사진을 사용하고, 자신이 직접 타이핑을 해서 작성해야 해요.

예시 같은 경우는 자기의 이야기(경험)를 써야겠죠?

(상위노출된 사람들보다 사진 1장 더 넣고, 한 글자라도 더 쓰는 정성은 센스입니다!)

 

4. 미룰 수 있을 때까지 최대한 미루지 마세요

 

최대한 미루다가 글을 썼는데, 좋은 글이 탄생할 수 있을까요?

숙제처럼 형식적인 글을 쓰고 '그래도 썼다'라고 생각하며 넘기게 될 거예요.

차라리 안 쓰는 게 좋아요. 

일단 자기가 하는 일에서 자기가 써야 하는 글들을 파악하셔야 해요.

모르겠다면 생각나는 대로 일단 쭉 적어 보세요.

그리고 바로 위에서 말했듯, 그 주제로 글을 쓰고 있는 블로거 3명의 글만 읽어 보세요.

자신의 스타일과 비슷한 블로거가 있다면 참고해서 "일단 쓰세요!!!"

 

그럼 자신만의 스타일이 조금씩 생겨요.

처음부터 100% 잘하는 사람은 없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하다 보면서 실력이 느는 거예요.

 

5. 핑계는 그만, 끈기 부족하다는 핑계도 그만!!!

 

어설프게 시작할 거라면 지금 그만두세요.

시작했다면 최소 3개월 꾸준하게 해 보세요.

대신 기존 방식대로 하시면 절대 안 돼요.

그럴 거라면 지금 당장 그만두세요. 

 

"내가 해봤는데 티스토리 효과가 없더라."

"내가 바빠서 집중을 못 했더니... 그렇지 하기만 하면..."

"아무리 해도 안 되더라..."

이건 그냥 안 해본 겁니다. 

이건 그냥 못 하는 거예요.

 

쉽게 얻으려고 하시면 안 돼요.

노력 없이 쉽게 얻게 되면, 변수가 생겼을 때 쉽게 무너집니다. 

진정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면, 시간이든, 돈이든 투자는 필수예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