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에게 꼭 필요한 제품리뷰

디지털 노마드가 되자 - 홈텍스로 개인사업자등록 신청하기

by 스피커 안병조 2020. 8. 19.
728x90
반응형

디지털 노마드가 되자

홈텍스로 개인 사업자등록하는 법


디지털 노마드고 싶다면? 다양한 파이프라인이 필요하다.

나는 전자책을 시작으로 두 번째로 스마트 스토어 및 쿠팡, 쇼피에서 물건을 팔기로 결정을 했다. 

스마트 스토어의 콘셉트는 확실하게 정해졌고 쿠팡 및 쇼피에서는 괜찮은 물건을 찾는 중이다.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개인 사업자등록이 필요하다.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도 스마트 스토어를 할 수 있지만 난 제대로 시작을 하고 싶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 홈텍스로 개인 사업자등록을 했던 이야기를 공유하려고 한다.

 

먼저 다음에 홈텍스를 검색해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자.(초등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알려 드려요~)

 

홈텍스 홈페이지 들어 왔다면 가장 먼저 해야 될 일은 로그인이다. 

 

로그인은 회원 로그인이 있고 비회원 로그인이 있다. 

어느 걸로 로그인해도 상관은 없지만 꼭 필요한 것이 있다.

그건 바로 공인인증서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로그인을 할 수가 없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사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신청을 먼저 하자. 

 

난 비회원 로그인을 통해 홈텍스에 로그인을 했다. 

다시 말하지만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신청/제출을 보면 사업등록신청(개인)이 보일 것이다. 그럼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완전 완전 쉽지 않은가? 요즘처럼 더운 날 세무서 갈 필요가 전혀 없다! 

 

*로 표시된 부분은 꼭 기입해야 될 정보들이다. 

주민등록번호랑 성명은 자동으로 입력이 되니 입력할 필요가 없다. 

난 상호명을 아봄으로 정했다. 그 이유는 첫째 아이 이름을 아봄으로 지을 예정이기 때문이다.

안아봄! 완전 예쁘지 않은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국세청정보문자수신동의 표시를 하면 된다.

그리고 사업장 소재지는 우리 집 주소로 했다. 

여기서 꼭 알아야 될 부분은 사업장 소재지를 집으로 해도 되지만 혹시나 사업장 소재지를 변경하게 된다면 꼭 변경 신청을 해야 된다. 그렇지 않고 영업을 하다가 적발 시 과태료를 내야 된다. 

그다음으로는 업종 선택을 해야 된다. 업종 입력/수정을 클릭하면 된다. 

어려울 거 하나도 없다! 

 

 

업종코드번호 525101을 입력하면 업종코드 목록이 나온다.

업태명 도매 및 소매업, 세분류명 통신판매업, 세세분류명 전자상거래 소매업이 뜬다면 잘 따라오고 있는 것이다.

해당 업종을 더블 클릭하면 선택이 된다. 

 

선택을 하고 나면 업태명 도매 및 소매업, 종목명 전자상거래 소매업, 산업분류코드 47912 산업분류명 전자상거래 소매업이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업종이 주업종이라면 주업정에 클릭을 부업종이라면 부업종에 클릭을 하면 된다. 그리고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을 했다면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자! 

 

 

그리고 다시 한번 업종코드, 업태명, 업종명, 산업분류코드를 확인하고 제대로 입력이 되었다는 걸 확인했다면 선택해서 업종 등록을 하면 된다. 어려운 게 있다면 난 더 이상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난 개업입자를 등록했던 날짜로 설정을 했다. 왜냐하면 아직 물건을 등록하고 판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종업원수가 있다면 종업원 수만큼 숫자를 입력하면 된다. 난 자가자금으로 1,000,000원을 등록했다. 타인자금은 0원

임대차 내역은 본인 소유에 내가 살고 있는 집의 평수로 등록을 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 사업자 유형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처음에는 간이과세로 시작하면 된다. 코로나 19로 인해 매출 8,000만 원 이하까지는 간이과세자로 인정을 해준다. 또한 부가가치세 납부 면제 기준금액이 3,000만 원에서 4,800만 원으로 인상이 되었기 때문에 무조건 간이과세로 신청을 하자!!!! 

공동사업자가 없기 때문에 없음으로 했다. 그리고 그 다음부터는 필수 입력 사항이 아니라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본인이 읽어보고 필요하다면 입력하면 된다. 

 

난 제출해야 될 서류가 없기 때문에 패스~~

진짜 완전 편하다!! 넘넘 좋은 홈텍스! 

 

다음으로 넘어가자~!

그리고 한 번 더 확인을 한다. 증빙서류가 확실하게 없다면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최종 확인이 나온다. 다 읽어보고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하면 된다. 그리고 밑에 있는 제출서류 확인하기를 클릭해서 마지막으로 확인하러 가자.

 

꼼꼼하게 확인을 하자! 확인을 하고 나면 이상이 없다면 이 창을 지우면 된다. 

그러면 신청서 제출하기 칸이 파란색으로 클릭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된다. 

이제 신청서 제출하기만 클릭하면 끝!!! 홈텍스 정말 쉽죠잉?!!

 

그리고 이 문자를 받았다면 문자가 온 세무서로 찾아가서 사업자등록증을 수령해오면 된다. 

오전에 신청했는데 오후 2시 37분에 신청이 처리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다.

이제 사업자등록을 하는데 하루면 충분하다! 

사업자등록증 등록 및 발급받기 정말 쉽죠잉?! 

여러분들도 스마트 스토어 및 쿠팡으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19가 다시 심해지면서 대면하는 일들이 더 어려워질 것 같네요. 이럴 때 준비하셔야 코로나 19를 제대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