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에게 꼭 필요한 제품리뷰

#22 5년 뒤 세상은 지금과 많이 다를 것이다

by 스피커 안병조 2020. 7. 27.
728x90
반응형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자!

#22 5년 뒤 세상은 지금과 많이 다를 것이다

지금 생각과 방식으로 2025년 이후의 삶을 살아낼 수 있을까?


 

날개없는 선풍기


로봇이 햄버거와 커피를 만드는 일은

몇 년 전만 해도 IT 산업의 핵심지역인 실리콘밸리에서나 가능한 일이었지만

이제는 로봇이 햄버거와 커피를 만드는 건 더 이상 신기한 일이 아니다.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았을 뿐 현재 기술로 상용화가 불가능한 기술이 절대 아니다.

그만큼 서비스 로봇이 실생활에 깊게 스며들었다.

AI가 인간의 일을 대신해주면 뭐가 좋을까?

인건비를 줄일 수 있죠. 인건비를 줄일 수 있으면 음식 가격을 낮출 수가 있겠죠.

그럼 소비자와 사장 둘 다 이득을 보게 되는 거죠.

손해를 보는 쪽은 단순하게 알바를 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들이에요.

조금 더 규모를 넓혀서 기업에 적용을 해봐도 이런 식으로 물건을 만들어 내면

소비자와 사장 둘 다 이득을 보게 되죠.

손해를 보는 건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뿐이에요.

그 사람들 때문에 전체의 소비자가 손해를 볼 이유가 있을까요?

그럼 청년들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자본 없이 자신의 일을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됩니다.

잠깐?! 자본 없이 어떻게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냐고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불가능하지만 가능하다고 생각을 하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제 여자 친구는 2주 전에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2주 조금 지난 현재 총방문자는 4,000명에 정도죠.

그런데 3주도 안 돼서 드디어 제품 리뷰 제안을 받게 되었죠.

한 군데도 아니고 두 군데서 말이죠.

그리고 전 오늘 블로그 작업 및 PDF 전자책 수정을 위해 카페에 갔어요.

한참 작업을 하다가 몸이 찌뿌둥해 기지개를 켜다가 우연히 강서도서관 직원 분과 나를 알고 계시는 한 분을 만나게 되었죠.

교육 문제, AI이야기, 2025년 이후 달라질 세상의 이야기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던 중 한 교수님께서 책을 쓰고 싶어 하시는데 다음에 그분이 부산에 오시면 그분이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셨죠.  그래서 그렇겠다고 말씀을 드리고 이런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우리 윗 세대는 가진 지식과 경험이 많아요. 그런데 그걸 디지털 세상에 공유하는 법을 모르시죠. 막연하게 기계는 어렵다는 생각으로 도전을 안 하시는 게 아까워요."

그리고 디지털 노마드 이야기를 해드렸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것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브런치에 올리면서 지식도 공유하고 광고비용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드렸다.

한 1시간 대화를 나눴을까? 한 분은 텃밭 이야기를, 한 분은 쇼핑과 식당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으시다고 하셨죠. 그리고 블로그 수업을 해달라고 하셨죠!

단지 여자 친구가 블로그를 시작했을 뿐인데 월요일 아침부터 광고가 2개나 들어오고 새로운 콘텐츠로 강의도 잡히게 되었죠. 강서구청 직원분께서는 자기들뿐만 아니라 배달강좌 및 도서관에 수업을 만드는 방향까지 함께 고려해보자고 하셨죠.

저는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 화려하게 시작하거나 많은 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일단 자신이 좋아하는 걸 찾아보세요. 그 일로 가장 작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잘해야겠다는 생각과 빨리 돈을 벌어야 된다는 생각 따위는 버리고 꾸준히 글을 쓰거나 꾸준히 사진을 찍어서 자신의 방향성에 맞는 형태를 선택하세요.

사진으로 표현하고 싶다면 인스타그램에, 글이 더 좋다면 티스토리에 두 개를 짬뽕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도 좋겠죠.

안 된다고 생각을 하고 시작을 하지 않으면 제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한참 뒤로 물러 나는 거예요.

왜냐면 세상과 주변은 엄청난 속도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죠.

준비가 되었다면 기회를 주변에 널려 있습니다.

그냥 가만히 앉아서 너무 힘들다. 할 게 없다고 말만 한다고 여전히 그런 삶에 머물러야겠죠.

지금 당장 '티스토리로 돈을 벌어야지'라는 생각 따위는 버리세요.

광고 수입이라고 해봤자 얼마 들어오지 않으니 이 일로 자신을 어떻게 알리고 어떻게 파생시켜서 어떻게 내 일과 연결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계속 성장을 해야겠죠.

내 일로 연결시킬 수 없다면 당신의 내일은 불안해질 겁니다!

728x90
반응형